미국특허등록증 발급 전자등록증으로 전환

미국특허청은 2023년 4월 18일부터 특허 및 디자인 등록증을 다운로드 가능한 PDF파일 형식의 eGrant라 호칭되는 전자등록증으로 전환한다고 2023년 2월 27일 공지하였습니다. 소정의 유예기간 동안에는 전자등록증과 함께 종래의 하드카피 등록증의 발급을 병행하고 유예기간이 종료되면 전자등록증만 발급되고, 별도의 하드카피 등록증은 발급비용과 함께 별도 발급이 신청을 전제로 하게됩니다.

이미 수 년전부터 한국특허청을 비롯한 대다수의 특허청이 등록증 발급을 전자화 하였으나, 상대적으로 안정된 우편제도를 보유하고 있는 광대한 영토의 미국은 그 절차가 다소 지연된 감이 있습니다. 미국특허 등록증 발급의 전자화로 미국특허청은 연간 우편료 약 2백만불 (약 26억원)을 절약하게 되고, 등록소요기간이 다소 단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 IPLA 미국특허사무소는 전자등록증의 이메일 발송과 함께 유예기간이 종료될때 까지는 하드카피 등록증도 별도로 우편발송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미국특허청 상표등록증의 경우에는 지난 2022년 5월부터 하드카피 등록증의 발급을 중단하였고 이후로는 PDF상표등록증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로 이미 대체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