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미국특허 검색 툴

미국 특허를 검색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해당 특허건의 일부정보를 알고있는 경우의 검색 방법으로 특허번호(Patent Number), 발명인 이름, 양도된 특허의 양수인(Assignee) 이름등을 이용하여 해당 특허를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가장 빠른시간에 검색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두번째 검색 방법은 단어를 이용한 검색 입니다. 가령, 미국 특허청 특허 데이테베이스의 검색창에 “monitor and LCD and speaker”를 이용하여 LCD monitor의 speaker관련 특허를 검색하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두번째 검색방법의 문제점은 단어와 기술분야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검색이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가령, 영문 특허 명세서에 “monitor”라는 단어 대신 “flat panel”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거나 “sound modulator”가 “speaker”의 의미로 사용 된 건등은 검색에서 제외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번째 검색방식은 특허청 심사관 또는 검색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방법으로 기술 분야별 분류코드(patent classifications)를 사용하는 검색입니다. 국제 특허 분류코드(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가 있으나 미국에서는 주로 “USPC”라 불리는 미국식 분류코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 특허청 분류코드 지침서(USPTO Manual of Classification)가 사용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 특허 분류코드 검색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이러한 분류코드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은 아닙니다. 어떤 기술분야가 어떤 분류코드에 속하는지를 확인 하는것이 간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은 이해를 돕기 위하여 IPLA 미국 특허사무소가 간단히 정리한 미국 특허검색툴에 대한 배경 설명입니다.

최근, 미국특허청은 미국 특허검색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미국 특허검색 템플릿 구축을 시작 하였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최초 38개의 검색 템플릿으로 시작으로 매주 50개의 템플릿이 미국 특허 분류코드 템플릿 사이트에 추가 될 예정이고, 미국 특허 분류코드 템플릿이 완성되면 현재 600개가 넘는 미국 특허 분류코드(USPC)을 포함하여 약 1,300개의 템플릿이 온라인으로 제공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검색 템플릿은 주로 미국 특허청 심사관 및 검색 전문가의 검색 데이터를 취합하는 형식으로 그 수를 늘려나가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 특허 분류코드 템플릿을 잘 활용하면 일반인도 검색 전문가에 못지않는 특허 검색이 가능해질 것 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