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상표의 검색에 대하여

미국특허청(www.uspto.gov)은 미국상표 데이터베이스를 인터넷을 통하여 일반에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미국상표 데이터베이스는 신청중인(pending) 상표, 포기된(abandoned) 상표, 등록된(registered) 상표, 등록후 말소된(dead) 상표등을 포함하는 방대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일어 검색(Identical Name Search)
가장 간단한 검색으로 검색사이트에서 기본검색(Basic Search)을 선택하여 검색어(Search Term)칸에 검색하고자 하는 이름을 넣고 엔터키를 치면됩니다. 만일 검색결과가 Sorry, No results were found for your query.로 나왔다면 해당 이름이 데이터베이스에 없다는 말이므로 좋은 의미로 해석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특정상표가 등록될수 있다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동일한 이름이 데이터베이스에 없다고 해도 다른상표와 혼동을 줄수 있는 이름이라면 상표등록이 거절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의어 검색(Screen Search)
가령 2단어로 된 상표라면 각각의 단어를 입력하여 넓게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검색결과 내에서 상표출원하려는 카테고리(class)내에 유효한 상표가 있는지 즉 출원중이거나 등록된 상표가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검색입니다. 개별검색결과는, 상표자체가 비슷한지와, IC 003(화장품류), IC 012 (의료기)등으로 표기되는 카테고리가 같은지를 보고, 상품 또는 서비스 목록(list of goods or services)의 내용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분석하여 등록될 확률을 판단해 볼수 있습니다.

전문 검색(In-depth Search)
검색사이트의 Advanced Search를 선택하여 좀더 전문적인 검색을 실행해 볼수 있습니다. 가령,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에 STONE AGE라는 상표가 등록가능한지를 보려면, (network or computer) [de] and “009”[ic] and (stone or age)[comb] 식으로 입력하여 결과를 보거나, 더 넓은 범위의 검색을 원하면”009″[ic] and (stone or age)[comb] 를 입력하는 등의 방법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검색을 원하는 경우라면 유료검색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